GA4 자격증 공부하던게 엊그제 같은데.. 부트캠프에서 실무적 관점으로 다시 배우고 프로젝트에도 활용할 수 있게 되어 다행이다.
근데 아직 낯설고 뭐가 뭔지 잘 모르겠다,, GA4는 그러려니 하는데 GTM은 ㅠ 아직 어려움
GA4 자격증을 땄다고 해서 그걸 실무에 접목해 잘 활용할 수 있는 건 절대 아닌 것 같다. 그냥 활용법을 익히기 전 미리 친숙해지기 용도의 테스트라 생각하면 좋을듯..
구글 애널리틱스 GA4 자격증 (GAC) 독학으로 빠르게 취득하기
내 현 직무는 B2B PR과 B2C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아우르고 있는데, 퍼포먼스 마케팅 혹은 CRM을 거쳐 비즈니스 애널리스트로 커리어 전향을 하는 것이 목표라 차근차근 필요한 스킬 스택을 쌓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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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글 애널리틱스가 뭐죠? 웹사이트나 앱의 트래픽 등 로그 데이터를 분석하는 툴.
이러한 웹/앱 로그 데이터 분석이 왜 필요한가? 마케팅적 관점에서 크게 세 가지 이유를 제시할 수 있다.
1. 고객은 무조건 이탈하게 되어 있고
2. 대체 제품과 서비스의 등장을 막을 수 없으며
3. 광고 매체(paid media)는 계속 과열되고 있기 때문 (광고를 통한 고객 유입과 유지는 한계가 있다)
결국 웹사이트 상에 나타나는 사용자(=현재 or 잠재적 고객)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뽑아내자는 것. 그럼 어떤 데이터를 살펴봐야 하는가? 아래 세가지가 웹 데이터 분석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.
사용자 유입 (경로) | 사용자 식별 (정의) | 사용자 행동 |
사용자가 어떤 경로로 웹사이트를 방문하는가? | 어떤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하는가? |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어떤 활동을 하는가? |
UTM이라는 파라미터 값을 통해 유입경로 파악 가능 | User ID, 구글 시그널 데이터, Device ID 등을 통해 파악 | 이벤트를 통해 정의 (page_view, first_visit, scroll, session_start, begin_checkout 등) |
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어떤 검색어로 유입되었는지 키워드 파악 가능 | GA4의 사용자 데이터 계층구조: 사용자 > 세션 > 이벤트 (1명의 사용자는 1개 이상의 세션 및 이벤트를 발생시킴) | 이벤트명은 영어소문자로만, 공백 있음 안됨 이벤트 발생 시 함께 포함하고 싶은 정보를 이벤트 매개변수로 추가 가능 |
UTM (Urchin Tracking Module) 이란?
- 사용자가 어떻게 웹/앱에 들어왔는지 추적하기 위해 사용되는 매개변수(Parameter)
- utm_source, utm_medium, utm_campaign, utm_content, utm_term 등
- GA4에서 session source/medium/campaign으로 확인 가능
GA4 용어 설명 (1) 이벤트 (event)
자동 수집 이벤트 (Automatically Collected Events) |
별도 설정 없이 자동으로 수집되는 기본 데이터 (첫 방문, 페이지 뷰 등) | - first_visit: 사용자가 사이트에 처음 방문했을 때 - session_start: 사이트에 방문하거나 세션이 끊어진 상태에서 추가 상호작용을 통해 세션이 다시 시작된 경우 - user_engagement: 사이트가 활성화 되어있을때 주기적으로 발생 |
향상된 측정 이벤트 (Enhanced Measurement Events) |
GA4의 추가 자동 수집 기능 (스크롤, 다운로드, 동영상 뷰 등) |
- page_view: 페이지가 로드되거나 브라우저 기록 상태가 변할 때 - scroll: 페이지 세로길이의 90%(하단)에 도달할 때 - click: 다른 도메인 사이트로 이동하는 링크를 클릭했을 때 - view_search_results: 검색어 파라미터가 포함된 페이지가 로드될 때 - video_start, video_progress, video_complete (유투브 영상 조회) - file_download: 파일로 연결되는 링크를 클릭했을 때 |
맞춤 이벤트 (Custom Events) |
웹사이트 특성에 맞게 커스텀으로 생성하는 이벤트 (회원가입, 장바구니 추가 등) | (예시) sign_up, login, search, view_item_list, view_item, add_to_wishlist, add_to_cart, view_cart, remove_from_cart, begin_checkout, purchase, refund, order_complete 등 커스텀 생성 - 매개변수(이벤트 속성): item_id, item_name, item_category, price, quantity, transaction_id, coupon 등 해당 이벤트 관련 정보 |
GA4 용어 설명 (2) 사용자 (user)
총 사용자 (Total users) | 특정 기간에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의 전체 수 |
활성 사용자 (Active users) | 특정 기간에 웹사이트에서 engage한(*engaged session이 있는) 사용자 수 |
신규 사용자 (New users) | 특정 기간에 웹사이트에 방문한 이력이 없는 사용자 수 |
재방문자 (Returning users) | 특정 기간에 웹사이트에 방문한 이력이 있는 사용자 수 |
GA4 용어 설명 (3) 세션 (session)
- 사용자가 웹/앱과 상호작용하는 기간 = 이벤트(사용자 행동)의 집합
- 기본적으로 세션은 사용자 행동(=이벤트)이 멈춘 후 30분 뒤에 종료
- 즉, 세션이 시작되고 사용자가 마지막으로 발생시킨 이벤트 이후 30분이 지나면 세션 1회 카운팅됨
- 세션이 시작된 후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이벤트를 발생시킨다면 세션 지속 시간은 제한없음
- 세션 시작 시 session_start 이벤트가 발생되므로, 해당 이벤트 유무로 세션 여부 파악
GA4 용어 설명 (4) 참여 (engagement)
- Engaged Session (참여 세션): 페이지 체류가 10초 이상 지속되거나, 전환 이벤트가 1회 이상 발생하거나, 페이지 조회가 2회 이상 발생한 세션 이 3가지 중 하나 이상 해당되는 경우
- Engagement rate: (Engaged Sessions / Sessions) * 100
- Bounce rate: 100 - Engagement Rate
GA4 용어 설명 (5) 측정기준 (Dimension), 측정항목 (Metrics)
- 측정 기준 - 데이터의 속성 (지역, 성별, 연령, 날짜, 운영체제 등), 측정 항목 - 정량적 측정 요소 (total user, new user, views, event count 등)
- 디멘션은 Source(트래픽이 유입된 경로 - Google, Naver 등), Medium(트래픽이 유입된 방법 - none, referral, organic, cpc, display, social 등), Campaign(마케팅 캠페인명 - summer_sale 등) 으로 구분
구글 태그 매니저? GTM과 GA4의 차이
그래서.. GTM이 대체 뭔데? 구글 애널리틱스만으로도 벅찬데 구글 태그 매니저도 꼭 알아야 한다구요?
GA4 (구글 애널리틱스) | GTM (구글 태그 매니저) |
웹/앱의 사용자 활동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을 위한 보고서를 제공하는 플랫폼 (Reporting Tool) |
웹/앱에서 쓰는 다양한 마케팅·분석용 코드(태그)를 한 곳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배포하는 Tracking Tool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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즉 GA4와 GTM은 아예 다른 목적의 툴이지만 GTM이 이러한 GA4의 한계점을 보완해주기 때문에 연동해서 쓰기 좋다는 것.
그리고 GTM은 GA4 태그 뿐 아니라 메타 픽셀 같은 마케팅 데이터 수집용 태그들을 여러 개,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
좀 오래 된 글이지만 구글 애널리틱스와 GTM 간의 관계를 잘 설명해준 글이 있어서 첨부함. GTM 설치 튜토리얼도 나와 있다
⑫ GA의 한계와 GTM 소개
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 | 안녕하세요. 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의 유성민 대표입니다. 허들러스는 데이터에 기반한 비즈니스 성장의 방법론은 연구하며 컨설팅을 진행해드리고 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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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TM 인터페이스랑 태그, 트리거, 변수 등 주요 개념, GA4와의 연동 방법은 다음 편에서 자세히 정리할 예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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